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

파이썬 설치 및 IDE 파이참 설치 방법 정리

by ECO-NOTE 2022. 9. 13.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보시면...

 

https://www.tiobe.com/tiobe-index/

 

TIOBE Index - TIOBE

Home » TIOBE Index TIOBE Index for September 2022 September Headline: Julia is getting close to the TIOBE index top 20 The Julia programming language is only 0.05% away from a top 20 position. Julia is designed for numerical analysis and computational sci

www.tiobe.com

파이썬이 2022년 9월 기준으로 프로그래맹 순위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개발자 혹은 코더....파이썬으로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으실것 같습니다. 초보자의 생각입니다...

 

먼저 제가 사용한 파일명은

파이썬 - python-3.10.7-amd64

파이참 - pycharm-communty-2022.2.1

 

혹시 몰라서 말씀드리는건데요...
파일들은 대부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가 있습니다.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개발환경은 파이참 /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 / 주피터가 있습니다.

어떤 IDE 를 선택해야 하는지는 각자 생각해보셔야 하실 문제이지만...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파이참을 설치해보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입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Download Python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Python Homepage

먼저 파이썬 홈페이지 다운로드 탭에서 Python 3.10.7 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파이썬 자동설치냐 수동설치냐 그것이 문제네...

Add Python 3.10 to PATH 를 체크 하신 후에

 

Install Now 를 선택시 자동으로 설치가 되며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설치 폴더는

C:\User\Admin\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0 입니다.

 

설치가 끝난 후에는 Disable path lenth limit 를 꼭 클릭해 주세요.

혹시라도 파일이 있는 경로가 너무 길어서 그러니까...

예를들어서 C:\admin\바탕화면\뻐꾸기폴더 안에 또 뻐꾸기 폴더 안에 안에 안에 파이썬 파일이 있어서... 260자를 넘기게 된다면 에러가 날수 있기 때문에 Close 전에 꼭 Disable path lenth limit 클릭해주기!!!!

 

Disable path lenth limit 꼭 클릭해주기!

Disable path length limit
Changes your machine configuration to allow programs, including Python, to bypass the 260 character "MAX_PATH" limitatiion.
구글번역 :
Python을 포함한 프로그램이 260자 "MAX_PATH" 제한을 우회할 수 있도록 컴퓨터 구성을 변경합니다.


그러면 이제 Customize installation 로 수동 설치를 하게 된다면?

 

Next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스샷을 못찍어서 나중에 다시...

Install for all users 를 체크해주세요 체크를 하시면 설치 폴더명이C:\User\Admin\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0 에서
C:\Program Files\Python310 로 바뀌어 집니다. 그 뒤에는 똑같이 Disable path lenth limit 클릭해주기!!!!
잘 설치 되었는지 봐야 하겠죠?

 

IDLE 가 보인다면 설치 완료


이제 IDE 파이참을 설치해줄 차례입니다.

파이썬만 설치하면 메모장 느낌이고, 파이참을 설치하면 WORD 느낌 이라고 하면 될까요? ^^

 

파이참(PyCharm) 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jetbrains.com/ko-kr/pycharm/download/#section=windows 

 

다운로드 PyCharm: JetBrains가 만든 전문 개발자용 Python IDE

 

www.jetbrains.com

중요한 부분만을 위해서 달려 보겠습니다. 너무 길어지면 저도 힘들어서...

 

Community 무료 다운

 

빨간색 체크부분 모두 클릭 하신 후 Next 하시겠습니다!
설치하신 후에 Reboot now 로 재부팅하셔도 되시구요, I want to manually reboot later 로 나중에 재부팅하셔도 되십니다.
이제 파이썬 설치 및 IDE 파이참 설치 방법 정리의 끝부분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안보내셔도 되세요~

저는 Don't Send 를 선택하였습니다.

 

파이참 New Project..다음장 또 날라갔네 ㅠㅠ
빨간부분은 체크 안하셔도 되세요

빨간 네모 박스는 패키지를 상속하고 뭐 그런거라고 하는데요... 저도 정확히는 몰라서 설명을 못하겠습니다.
다만 저희는 초보자이고, 연습문제를 실행하고 잘 되는지를 볼 것이기 때문에 빨간 네모는 아직 체크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초록색 Create a main.py welcome script 는 그냥 체크하시고 하단에 Create 를 클릭해주세요.
그렇게 해야지 저희가 연습할 수 있는 창? 이 나옵니다.

 

그리고 남은 마지막 2가지 셋팅 중 한가지는 터미널에서 스크립트를 실행 할수 있도록 PowerShell 에서 권한을 풀어 줍니다.

파이참 이 시스템에서 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 없으므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Windows PowerShell 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PS 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실행

PS C:\Users\Admin\PycharmProjects/Test> 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실행해 줍니다.

그 다음에는 Y 를 누르셔도 되시고 A 를 누르셔도 되십니다~
파이참에서 터미널창을 끄실때는 그냥 터미널창 위에 있는 Local 탭의 x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서 다시 터미널창을 실행하시면?

오류 없이 성공!!!

그리고 남은 마지막 1가지는 나중에 필요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한번 써보는것이 좋을 것 같아서 써봅니다.

터미널 창에서 사용할 것이구요

pip freeze > requirements.txt 라고 입력해보세요.

패키지들의 백업목록이라고 보시면 되시구요, 내가 사용하는 패키지의 버전을 확인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할때 일일이 패키지를 설치할 필요가 없이 위의 requirements.txt 를 사용하여 사용하는 패키지를 전체 인스톨해줄 수 있습니다.

 

인스톨하는 방법은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입니다.

저는 개발자도 아니고 코더도 아닌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같은 초보입니다.
파이썬 설치 및 IDE 파이참 설치 방법 정리 글을 올리고 또 다른 글이 올라올지는....저도 노력해서 다음 파이썬 글이 업로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